2007년 1월 16일 화요일

이올린 블로그 인증이 안되시나요?

안녕하세요. 이올린입니다.
이올린 트랙백인증이 안되는 경우, 다음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올린 회원정보에서 입력한 블로그주소와 트랙백 주소가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http://aaaaa.com/tt/ 에서 실행하고, 블로그 주소를 http://aaaaa.com/ 으로 등록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이올린의 발행정보에는 블로그주소가 http://aaaaa.com/tt/ 로 저장되어 있어, 이올린에 입력하신 블로그주소가 일치하지 않아 트랙백 인증이 실패합니다.

또 다른 경우는  블로그주소가 http://www.aaaaa.com/ 과 http://aaaaa.com/ 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 같은 블로그주소로 처리하고 있지만, 몇몇 특수한 경우에 트랙백인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몇몇 플러그인의 경우에, 트랙백전송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글에 트랙백전송을 시도해보시고, 트랙백이 제대로 전송되는 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트랙백인증 후, 자신이 발행한 글과 이올린의 실제 글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태터툴즈 업그레이드나 블로그 주소변경시 나타납니다.
데이터를 백업하여 다른 블로그주소로 옮기면, 글목록에는 발행이라고 표시되지만, 이올린에서는 블로그주소가 바뀌면 새로운 블로그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가 바뀌는 경우나, 0.9버전에서 1.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에는 다시 발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007년 1월 12일 금요일

익스플로러용 이올린 북마크 유틸리티 배포

익스플로러용 이올린 북마크 유틸리티를 배포합니다.


파일을 다운받으신 후, 압축을 해제하고 실행하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기능 소개

1. 브라우저 도구모음에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버튼 추가

< 사용방법 >
① 브라우저 상단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시고, 사용자 지정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② 사용가능한 도구모음 단추에서 eolin this를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하면, 브라우저 상단에 북마크 버튼이 추가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③ 블로그나 웹페이지 서핑 중에 저장·공유하고 싶은 페이지가 있으면 브라우저의 eolin this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를 북마크할 수 있습니다.


2. 특정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시 나오는 메뉴에 "이 페이지를 이올린 북마크에 추가" 기능 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특정 링크 위에서 오른쪽 클릭시 나오는 메뉴에 "이 바로가기를 이올린 북마크에 추가" 기능 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의 : 익스플로러 버전에 따라, 또는 해당 사이트에서 오른쪽 클릭 사용 허용여부에 따라 북마크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올린 플러그인 myEolin 버전 0.1을 배포합니다.

이올린을 내 블로그에 !!!
MyEolin 플러그인 0.1 배포 / 주요기능 설명


설치 방법

1. 위의 zip 파일(MyEolin.zip)을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하면 나오는 MyEolin 디렉토리를 자신이 설치한 서버의 태터툴즈 계정의 "/plugins" 디렉토리로 업로드합니다.

2. 플러그인을 '사용중'으로 전환하고, '설정'을 클릭하여 플러그인 환경설정 팝업 윈도우를 띄웁니다. (MyEolin 설정은 센터 플러그인 메뉴, 플러그인 메뉴 모두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3. 이올린 로그인 정보에 아이디를 입력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Eolin 플러그인 사용을 위해서는 이올린에 가입이 필요합니다. 직접 이올린에서 가입하시거나, 이올린 플러그인 활성화 상태에서 관리자 페이지 센터를 통해 더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인증, 블로그 인증을 건너뜁니다)


myEolin 플러그인의 주요기능

쉬운 이올린 가입

태터툴즈 관리자모드 센터를 통해 이올린에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태터툴즈 관리자를 통해 가입하게 되므로, 이메일 인증과 블로그 인증 과정을 건너뀌고 가입을 좀 더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올린 플러그인을 사용중으로 설정한 경우, 태터툴즈 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리자 센터를 통해 이올린에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내 블로그로 들어온 미니 이올린

이올린에 가입하고, 설정을 통해 아이디를 입력하시면 태터툴즈 관리자 센터에서 나에게 온 쪽지 갯수 확인, 이웃 블로그 최신글/북마크, 이올린 추천글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올린 로그인 아이디 설정시, 센터



이올린 북마크는 내 글쓰기 라이브러리

글을 쓸 때, 내가 북마크했던 링크와 메모를 불러와서 글쓰기창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북마크는 제목, 태그, 메모 등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오늘의 링크, 내가 추천하고픈 오늘의 포스트 등에 이용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포스트들을 검색 등을 통해 북마크하고, 포스트 작성시 이용해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감하는 글, 함께 읽어으면 하는 글을 추천해주세요!

myEolin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고, 플러그인 설정에서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추천하기> 기능을 사용합니다로 설정하면, 포스트 하단에 해당 포스트를 이올린에 추천하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버튼이 생깁니다. 이를 통해 해당 포스트로 직접 접근한 방문자들도 추천과 북마크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트 하단에 북마크, 추천 버튼 추가



이올린 사이드바 모듈 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프로필, 이올린 이웃 목록, 내 북마크 목록, 이올린 추천글, 이올린 최신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가 지원되지 않는 스킨에서는 MyEolin 플러그인을 사용중으로 한 상태에서 스킨에 해당 치환자를 추가하면 됩니다. 아래는 치환자 리스트입니다.

(소개를 위해 띄어쓰기 되어있습니다.)

[ ##_eolin_myprofile_## ]
이올린에 등록한 프로필 이미지, 이올린 마이페이지, 해당 블로거에게 쪽지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방문자들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여, 이웃으로 등록하기가 가능합니다.

[ ##_eolin_mybm_## ]
이올린에 등록한 북마크를 보여줍니다.

[ ##_eolin_friend_## ]
이올린에서 이웃으로 등록한 이올린 멤버를 보여줍니다.

[ ##_eolin_popular_## ]
현재 이올린에서 인기있는 글들을 보여줍니다.

[ ##_eolin_newpost_## ]
이올린에 새로 올라온 글들을 보여줍니다.

사이드바 디자인과 포스트 하단 버튼의 경우, 플러그인에 포함된 myEolin.css 파일과 images 디렉토리의 이미지를 수정을 통해 디자인 변경이 가능합니다.

태터툴즈 1.1.1 Expansion의 경우, MyEolin V0.1이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이이올린 플러그인과 함께 즐거운 태터 생활하세요~

플러그인 다운로드는 http://blog.eolin.com/13 에서 해시기 바랍니다.

2007년 1월 7일 일요일

안녕하세요, 이올린 관련한 생각을 적어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10월 중순부터 Chester 님과 함께 TNC 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CK (김창원) 입니다. 사실 이올린을 포함해서 이번 TNC 의 제반 웹사이트 개편을 제가 진행했는데요.  이올린 개편 후 다소 비판적인 의견을 표출해 주신 유저분들이 계셔서, 이올린 관련한 제 생각을 그냥 편하게 말씀 드리려 합니다.

물론 이 블로그는 각종 공지사항 등 이올린 공식 블로그로 사용되며, 따라서 어느 한 개인의 목소리가 담기면 기존에 사용되던 "공식 블로그" 로써의 톤을 흐리는 결과도 우려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라는 채널이 가장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중 하나" 라는 믿음을 갖고 편하게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이곳이 이올린 공식 블로그지만 게스트 블로거가 한 명 참여하여 글 하나 쓴다,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올린 = 네이버 실시간 인기 검색어?

이번 개편을 통해 제가 다시 한번 얻은 교훈이 있는데요. 그건 웹 서비스에서 첫화면 (front page) 이 유저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정말로 크다라는 점입니다. 이번 이올린 개편 후 첫화면에 추천글이 배치되자 이를 통해 일부 유저들께서 "이올린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가 네이버 실시간 인기검색어의 그것과 유사해 져버렸구나" 라는 인상을 받으셨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저희가 이번 이올린 개편을 통해서 담아내려고 했던 가치들은 정작 다른 부분이 더 컸는데도, 추천글이라는 부분이 첫페이지에 배치된지라 매우 강렬하게(?) 다가갔던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우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앞서 "네이버 실시간 인기검색어" 를 언급했는데요. 사실 네이버가 비판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역설적으로 네이버가 너무나 효율적이고 "잘 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인의 순간순간의 집단 지성을 너무도 잘 파악해 내서, 그것을 온라인으로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제가 너무도 잘 형성되어 있는 거죠. 이에 수많은 사람들이 여과없이 그 결과를 받아들여서 다른 관심사를 훑어볼 여유도 없이 대중이 이미 선정해 놓은 키워드에 빨려 들어가는 것, 그것이 아마 비판의 대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하철 무가지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실시간 인기검색어는 4천만 대한민국 네티즌을 상당히 동질화시켜가는 부작용이 있다는 거죠. (요새 직장에서 점심시간의 화제가 거의 동일하죠? 심지어 어떤 분이 침튀기며 열변을 토하는 내용을 가만히 들어보면, 나도 아침에 지하철 무가지에서 읽었던 내용일 때도 많죠^^)

이러한 우려가 존재하는 가운데, 개편된 이올린 역시 이와 비슷해져 가는 것 아니냐, 즉 어찌어찌 해서 초기에 인기를 획득한 글은 전면에 뜸으로써 더 큰 인기를 얻어가도록 하고, 나머지 글들은 주목을 받을 기회를 그다지 받지 못함으로써 좋은 글이었다고 할지라도 묻혀 버리고 마는 것, 그것이 주된 걱정의 내용인듯 싶습니다.

개편의 핵심 취지: 사람과 정보가 더 잘 보이게 하자

그럼 이쯤에서 도대체 왜 이올린 추천글이 이올린의 전면부에 배치되도록 기획되었는지를 잠시 부연 설명하겠습니다.

이번 이올린 개편의 핵심 취지는 "사람과 정보가 더 잘 보이도록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사람 즉 블로거가 더 "잘 보이도록" 했습니다. 이는 실명을 강조하자는 것이 아니라, 블로거의 아이덴티티가 보다 잘 표출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방문자들이 해당 블로거를 보다 빠르고 정확히 이해하고 나아가 블로거들끼리의 커뮤니티도 형성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이때 아이덴티티는 실제 아이덴티티이든, 블로거가 선택한 가상의 아이덴티티든 그건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로그인도 도입하고, 프로필 등록도 도입하고, 이웃추가도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정보들은 자신의 블로그 스킨에 예쁘게 얹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올린 태터 플러그인이 곧 나옵니다. 단, 사이드바 기능을 지원하는 스킨만 사용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정보가 더 잘 보이도록 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루에도 블로그에는 수천개씩의 좋은 글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는 곧 24시간 내내 이올린 사이트만을 계속 보고 있지 않는 한 너무 좋은 글들이 휙휙 제 옆을 지나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게 너무 아까웠습니다.

좀더 복잡한 말로 하자면, 정보 수용의 방법론에는 모든 컨텐츠를 브라우징 하는 소위 "리버 오브 뉴스 (River of news)" 방식만이 있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는 24시간 내내 이올린만 보고 있지 못하더라도, 언제든지 이올린에 들어가면 해당 시점 전후에서 의미있는 블로그 글들의 목록을 보여주기 원했던 거죠.

이의 좋은 예로 테크밈이 있습니다. 언제든 테크밈에 들어가면 5분 이내에 IT 분야에서 일어나는 굵직한 사건들과, 이에 대한 다양한 블로거들의 의견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테크밈은 알고리즘에 의해서 돌아가는 사이트고, 저희는 이러한 알고리즘을 (아직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Digg 의 방식을 고려했습니다.

Digg 은 "모든 뉴스의 미래다" 라고 극찬도 받고 있지만, 문제점들도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낚시성 글의 출현인데, 벌써부터 이올린에도 추천글에 한번 올라보려고 낚시성 글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런 글은 관리자 뿐 아니라 이올린 커뮤니티가 힘을 합쳐 솎아내야 합니다. 혹자는 "므흣한 컨텐츠도 나름의 컨텐츠인데 왜 없애려 하느냐" 고 반론을 제기하기도 하지만, 만일 여러분들이 식당에서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있는데 옆 테이블에서 바지를 벗는다든지 술에 취해서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저들도 나름대로 손님인데..." 라고 가만히 계시진 않을 겁니다.

이올린 추천글은 단순히 유저 추천수 뿐 아니라 북마크, 조회수, 댓글/트랙백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추후 이올린 추천글 산정 로직은 보다 정교하게 발전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발전들

아무튼 이올린 추천글을 첫화면에 배치한 것은 좋은 글들이 그냥 지나가 버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그리고 언제든 이올린을 방문하면 그 시점에서의 주목할 만한 컨텐츠가 무엇인지 5분 안에 보여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과 정보가 더 잘 보이도록" 하는 게 의도였습니다.

단, 향후 원하는 유저는 실시간 글을 중심으로 컨텐츠를 열람할 수 있도록 옵션을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겠습니다. 예전 사이트를 특정 URL 에서 클래식 버전으로 운영하는 방법이나, 이올린 메인페이지에서 뷰잉 옵션을 조절하는 방법 등이 있을 듯합니다. 물론 현재도 이올린 탑 메뉴에서 "포스트" 를 누르시면 예전 이올린과 포맷이 거의 동일한 사이트가 나옵니다. 그러나 사이트에서 한 번의 추가 클릭을 요구하는 것도 꽤 큰 부탁인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eolin.com/post 를 북마크 해서 그쪽으로 바로 들어가시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이올린과 블로그와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블로그를 가장 쓰고 싶을 때 중 하나는 다른 좋은 블로그 글을 보았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올린에서 좋은 글이 발견되고, 이를 바탕으로 태터 블로그에서 또다른 좋은 글이 새로 씌여지는 선순환 고리를 창출하기 희망합니다. 아울러 내가 쓴 글, 내가 관심을 가진 글에 대해서 관련을 가진 다른 유저들을 발견하고 그들이 추천하거나 북마크한 다른 글도 보고, 그들과 이웃도 맺는 등의 활동이 확대되기 역시 희망합니다.

아마 이올린 태터 플러그인이 배포되면 현재 우려하시는 "일부 컨텐츠에만 주목이 집중됨으로써 추천과 북마크를 더욱 집중해서 받는다" 는 문제가 좀더 해소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는 북마크나 추천을 하는 곳이 이올린 웹사이트 뿐이어서 아무래도 기존에 점수를 많이 받은 컨텐츠에 주목이 쏠릴 가능성이 크지만, 플러그인 배포 후에는 북마크나 추천이 수많은 개별 블로그 단에서 동일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말이 길어졌습니다. 용서하시구요^^. 내일부터 날씨가 며칠간 춥다고 합니다.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의견은 언제나 대환영입니다.  -- CK 드림

2007년 1월 5일 금요일

eolin이 개편 오픈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eolin이 개편 오픈했습니다. (Update: 몇가지 수정으로 재발행합니다)

가장 간단하고 예쁜 방법으로 블로깅을 "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태터툴즈와 함께, 블로깅을 "돕는" 도구로서의 eolin이 차근차근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올린의 새로워진 모습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간의 네트워크, 이올린

- 이올린이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들의 다리가 되어줍니다.


WE ARE TATTERIANS !


설치형 (즉 독립형) 블로그는 블로거끼리의 네트워크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개별 블로그가 나누어져 있으므로 이들을 연계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모아주는 센터에서 멤버쉽을 가지고 그들을 연결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개편 결과, 이올린 가입자들끼리의 "이웃"맺기가 가능합니다. 이웃으로 맺어진 멤버는 이올린의 개인화 메뉴를 통해, 이웃이 새로 쓴 글, 새로 올린 북마크, 추천한 글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태터툴즈 플러그인을 통해 (조만간 배포 예정 - 아래 참조) 자신의 블로그에서 자신의 프로필과 이웃 목록 등 다양한 이올린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올린의 확장, 이올린 북마크 서비스
- 이올린의 새로운 기능으로 북마크가 지원됩니다.

다른 블로거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올려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에는 하루에도 수천개씩 좋은 글이 올라옵니다. 그러한 좋은 글들을 지나치기 아깝지요? 북마크를 통해 이올린에 저장시켜 주시면 해당 글을 나중에 참고할 수 있도록 갈무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올린 북마크의 경우, 이올린 플러그인을 통해 블로그의 글 쓰기 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플러그인을 통한 이올린과 태터툴즈간의 긴밀한 연결

태터툴즈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올린의 다양한 정보들을 자신의 블로그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개인 프로필 정보, 추천글, 인기글 등을 블로그에 나타낼 수도 있고, 자신의 글 아래에 바로 이올린 추천 및 북마크 링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은 조만간 배포 예정입니다.


비단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 사용자들이 아니더라도 이올린의 서비스는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블로그 플러그인의 경우 현재 태터툴즈 플러그인만 있고, 추후 타 블로그용으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기타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는 차츰 별도로 공지 하겠습니다. 각종 버그나 개선사항 요청은 이곳에서 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