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27일 화요일

이올린에 왜 내 글이 안나오나요?

이올린에 회원가입을 해서, 내 포스트목록을 눌러보면 글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런가요? 이유를 알려주세요

위 질문은 이올린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이런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첫째, 블로그 주소나 포스트주소가 변경된 경우입니다.

이전에 설치형 태터툴즈를 사용하다가 티스토리로 이전하거나, 도메인을 변경하신 블로거들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대부분 데이터백업을 통해 티스토리 등으로 이전하게 되는데, 데이터백업을 하게 되면 기존에 발행한 글들은 발행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관리자의 글목록에서 보면 발행이 체크되어 있어, 이올린의 내 포스트목록에 나올 것이라 예상하게 됩니다.

이올린 발행 과정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글을 작성한 후에 발행을 클릭하면, 이올린 서버에 해당 글의 싱크주소(고유주소)로 전송됩니다. -> 이올린 서버에서 해당 글의 싱크주소로 접속하여 글의 정보를 가져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http://blog.eolin.com/entry/이야기를-올리세요-세상이-열립니다] 라는 글을 발행하게 되면, 해당글의 싱크주소는  [http://blog.eolin.com/sync/1] 이 됩니다.  글을 발행한 후에, 블로그 주소를 http://blog.eolin.com/ 에서 http://blog2.eolin.com/ 로 변경하게 되면, 기존에 발행된 글과 새 도메인의 싱크주소가 일치하지 않아 이올린의 내 포스트목록에 보이지 않게 됩니다.

도메인을 변경하거나, 티스토리 등으로 이전한 경우에는 기존의 글을 다시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둘째, 이올린 회원가입시 블로그 주소를 잘못입력한 경우입니다.

특히, 설치형블로그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서버에 tt/ 디렉토리에 태터툴즈를 설치하고, 자신의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입니다. blog.eolin.com 으로 도메인을 설정한 경우에, blog.eolin.com과 blog.eolin.com/tt 로 연결해도 블로그로 접속이 되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blog.eolin.com 으로 알고 계시는 블로거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에 트랙백을 전송해보면 블로그주소가 blog.eolin.com/tt 와 같이 표시됩니다. 이올린에는 blog.eolin.com/tt 의 주소를 저장하고 있어, 블로그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내 포스트 목록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셋째, 이올린 발행시 수집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올린이 글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서버문제나 기타 사유로 인해 글이 제대로 수집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 포스트 목록에 기존에 발행된 일부 글이 누락되었을 경우에는 다시 발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행 후, 이올린에 반영되기까지 1분에서 5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의 3가지 경우를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포스트 목록이 안나오시면 eolin@eolin.com 으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올린 발행은 하루 2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스팸이나 도배를 방지하기 위한 취해진 조치이며, 하루 발행글수가 초과된 경우에는 다음날 수집이 됩니다. 블로그를 이전하는 경우에 작성된 글들을 한꺼번에 다시 발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20개만 수집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덧붙임 : 1. 이올린은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티스토리, 오마이뉴스 블로그 등)에서 발행한 글을 모아 보여주는 블로그 메타사이트입니다. 포탈사이트나 기타 설치형 블로그는 이올린 발행기능이 없어 수집이 되지 않습니다.
2. 간혹 rss 수집과 발행을 혼동하시는 태터툴즈 사용자들이 있습니다. 이올린은 태터툴즈 관리자에서 새글 작성시에  공개여부를 발행으로 선택하거나, 글목록에서 발행 버튼을 클릭해야 글이 수집됩니다. 이올린은 rss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2007년 2월 14일 수요일

파이어폭스용 이올린 북마크 부가 기능(익스텐션)을 소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hyung님께서 운영하고 계시는 Ohyung Blog에서 파이어폭스용 이올린 북마크 부가기능 (익스텐션)을 배포하고 계십니다.

부가기능에는 mar.gar.in , eolin , 소두마빈님, funny4u님,
ohyung님이 손길이 묻어있습니다. :)

특히,
예쁜 아이콘을 만들어주신 funny4u님멋지게 부가기능을 만들어주신 ohyung님께 감사드립니다.

파이어폭스용 부가기능과 함께 더욱 즐거운 이올린 생활하세요~



P.S.
ohyung님, 혹시 트래픽 등의 문제가 생긴다면, 이올린 스토리에서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

추천 블로그 릴레이, 이올린도 함께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블로고스피어의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에 대해서 CN님다양성을 걱정하기 전에 블로거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블로고스피어가 더욱 다양한 이야기로 함께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고, trendon님은 블로그 리뷰 프로젝트제안하시기도 했습니다.

현재 이올린에서는 추천수/북마크수/히트수 등을 통해 추천글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관련글 보기)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은 아직 숨어있는 보석 같은 블로거들이 많이 있다는 점 입니다.

링블로그의 운영자인 그만님의 추천 블로그 릴레이는 그런 아쉬움을 덜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올린에서도 일단 도울 수 있는 간단한 것부터 시작해보려합니다.

이올린의 메인면의 카테고리,테마 하단에 "추천 블로그 릴레이" 태그가 붙어있는 포스트들을 보아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메뉴명 "추천 블로그 릴레이"를 클릭하면, 해당 태그가 붙은 포스트와 북마크를 모아서 보여줍니다. 태터툴즈 기반의 블로그 포스트만 모아볼 수 있지만, 태터툴즈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이 어떤 블로그를 좋아하는 지 알 수 있겠죠?

블로고스피어가 더욱 다양한 이야기들로 가득찼으면 좋겠습니다. :)

참여방법 : 이올린에 발행할 글의 태그에 추천 블로그 릴레이 를 입력해주세요.(띄어쓰기에 주의하세요.)


P.S. 현재 아르님이 연재하고 계시는 오늘의이올린도 추천 블로그 릴레이와 비슷한 형태로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이올린에서 봤던 글들 중에 꼭 함께 읽었으면 좋은 글들을 "오늘의이올린"이라는 태그를 붙여서 글을 쓰면, 모아서 보여주는 것도 추천 블로그 릴레이처럼 재밌는 놀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의견 부탁 드릴께요~

P.S. 태그를 이용한 서비스이다보니, 부작용도 예상되지만, 잘 자정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07년 2월 12일 월요일

추천글 산정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이올린 개편 시기부터 실시간글목록과 추천글의 비중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TNC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올린에 발행되는 포스트가 점점 늘어나면서 실시간 포스트의 경우, 5분 이상 메인면에 체류하기가 힘이 듭니다.  때문에 어떻게 하면 블로거들의 좋은 글을 오랜 시간 노출시킬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올린 메인의 추천글은 이올린에 발행되는 전체 글 가운데 추천/북마크수/조회수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산정된 점수를 기준으로 평균 이상인 "모든 글"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글들이 보여지길 바라서입니다.

최근 많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얘기되었던 특정 블로그의 경우, 최근 티스토리에 My이올린 플러그인이 추가되면서 기존에 업데이트되지 않았던 조회수 점수가 반영되면서 갑작스레 이올린을 도배한다는 오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공지를 좀 더 일찍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제기를 하신 분, 오해를 받으신 분 모두에게 너무나 죄송합니다.

현재 추천글 로직에 대해 다양하게 검토 중이고, 더욱 다양한 글들을 나눌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포털에서는 내부 운영자에 의해 "걸러진" 포스트 등을 "배치"하는 형태로 필터링을 하고 있지만, 이올린의 경우에는 이용자의 행동에 기반에 글들을 노출시키다보니, 아직은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들 항상 겸허히 듣고 있습니다.

좋은 방안이 있다면 의견 계속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월 12일 오후 11시 41분 추가
My이올린 플러그인이 활성화된 블로그의 경우, 해당 블로그에서의 포스트 실제 조회수가 로직에 의해 반영됩니다.

2월 12일 오후 11시 42분 추가

문제가 되었던 특정 블로그의 경우, 추천글 산정 방식이 개선될 때까지 추천글에는 노출이 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해당 블로그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