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5일 수요일

이올린 검색엔진 업데이트 안내

안녕하세요 이올린입니다.

이올린의 검색엔진 업데이트 안내를 전해드립니다. 기존에 있었던 이올린 내부 검색엔진이 Google 블로그 검색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태터툴즈 기반의 글 뿐만 아니라 Google 블로그 검색에서 수집된 모든 글을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oogle 블로그 검색 (http://blogsearch.google.com/) 에서는 전 세계에서 한글로 작성된 최근 블로그 글들을 가공해서, 같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글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토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 블로거들은 지금 이 순간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을까?

작성일: 2009년 6월 15일 월요일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이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 많은 기술 중에서도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검색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저는, 그 속도를 따라가기에 바빠서 주위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귀 기울일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세상은 기술의 발전만큼이나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사람들이 있고, 사람들은 그 변화의 과정에 나타나는 이슈를 이야기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그 사람들의 생각을 인터넷 세상에 투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 사람들은 인터넷에 빠르게 적응하여 인터넷으로 소통을 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소통의 도구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그런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어떤 생각들을 쏟아내고 있는지를 읽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생각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세상이고, 너무나도 많은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지요. 도대체 사람들은 어떤 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수 많은 이슈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구글이 가지고 있는 기술로서 그 해답을 찾고자 블로그 토픽 서비스 를 시작하였습니다. 가장 객관적인 방법으로 블로그 스피어에서 회자되고 있는 토픽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한글로 작성된 최근 블로그 글들을 가공해서, 같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글들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같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글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그리고 신뢰할 만한 블로거들의 목소리가 높으면 높을 수록 그 주제는 상단에 배치되게 됩니다. 물론 블로거 개개인의 신뢰도는 오랜 기간에 걸쳐 가공됩니다.

각각의 토픽들은 한국 블로거들이 많이 언급하는 분야별로 다시 분류됩니다. 한국 블로거들의 글들을 분석하여 현재는 8개의 분야 - 연예, 문화, IT/과학, 스포츠, 건강, 경제, 정치, 사회 - 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좌상단에 위치한 분야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분야의 토픽만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좌상단의 "스포츠" 링크를 클릭하세요

한 토픽의 전체 글을 보시려면 해당 토픽의 하단에 위치한 녹색 글씨, 예를 들어 "전체 블로그 119개 >>"를 클릭하세요. 토픽 페이지로 이동하면 같은 토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모든 글들을 보실 수 있으며, 아래 그래프가 나타나 블로그 글이 등록된 시간대별 추이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궁금해지지 않으셨나요? 한국의 블로거들은 무엇에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고,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 그 해답을 여기서 찾으십시오. 그리고 북마크 해 두시는 것 잊지 않으실거죠? 그리고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되면 주위의 지인들에게도 꼭 추천해 주세요.

작성자: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이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