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12일 목요일

이올린 지역이야기가 오픈했습니다






1. 아시죠? 태터툴즈 블로그는 지역 태그 입력이 가능합니다.


아시다시피,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 (태터툴즈, 티스토리, 오마이뉴스 블로그 등) 에서는 글을 쓰실 때 해당 글에 대한 지역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 하단의 지역 입력 부분

이렇게 블로그 글에 지역 정보를 입력하시면, 블로그 방문자들은 "위치로그" 메뉴에서 각 지역별 블로그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앗.. 이런 기능이 있는지 미처 모르셨다고요?^^)

위치로그 예: 린스님의 위치로그 http://www.i-rince.com/location

이처럼 개별 블로그 안에서 지역별로 이야기를 보는 것도 재미있지만, 특정 지역에 대해서 여러 블로거들이 쓴 수많은 글들을 모아서 보면 더욱 재미있겠지요?^^ 이를 해주려는 곳이 바로 이올린 지역이야기입니다.

2. 이올린 지역이야기 둘러보기


/ 인기지역 : 최근 3일동안 많이 올라온 지역이 어떤 지역인지를 보여줍니다.

/ 많이 본 지역이야기 : 지역 정보가 입력된 글 중 이올린을 통해 많이 읽혀진 글을 보여줍니다.

/ 지역 네비게이션 : 원하는 지역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네비게이션입니다. 상위 지역을 클릭하면 (예: 대한민국), 그 지역에 속해 있는 하위 지역들이 하나씩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예: 서울).

/ 선택한 지역이야기 보기 버튼 : 지역 네비게이션에서 지역을 선택한 후 버튼을 누르면 하단의 지역이야기 컨텐츠 영역에 해당 지역에 관한 글들이 표시됩니다.

/ 지역이야기 컨텐츠 영역 : 해당 지역에 관한 글 목록입니다.

3. 따라해 봅시다!

이올린 메인 페이지에서 우상단의 "지역" 메뉴를 누르시면, 지역이야기의 첫 페이지가 나옵니다.

지역이야기 첫페이지


먼저, 지역 네비게이션을 통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네비게이션 메뉴에서 대한민국을 선택하면 서울, 부산... 강원도 등이 오른쪽에 펼쳐지고, 그 중에서 강원도를 선택하면 춘천시, 강릉시 등이 오른쪽에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강원도에 관련된 모든 블로그 글을 보시려면 강원도를 선택한 상태에서 "선택한 지역이야기 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현재 1,096개의 이야기들이 있군요.^^


최하위 지역 분류 가운데 가장 많은 글을 갖고 있는 지역은 서울의 홍대 입니다. 880 개의 블로그 글이 등록되어 있군요.

자, 그럼 이올린 지역이야기로 한번 떠나 볼까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댓글 23개:

  1. trackback from: 이올린 지역이야기 오픈
    지난 9월 30일 블로거들의 열린 세상을 표방하는 이올린의 오픈이 있었고, 검색과 태그를 통해 그동안 태터툴즈 사용자 분들이 느끼시는 갈증이 해소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늘 태터툴즈만의 특색인 지역 태그가 입력된 위치로그 글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는 자리인 이올린 지역이야기가 열렸습니다. 세계 각지의 많은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열린 접점으로써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있길 기원합니다. 오래전부터 베트남에 관심이 많았는데 우선 사전답사를 해봐야 ..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이올린 지역 이야기가 오픈 했습니다
    이올린의 지역 이야기 가 드디어 오픈을 했네요... :D 무엇보다 눈에 띄는건 다른 메타 사이트에서 볼 수 없었던 지역 태그를 이용한 블로그의 글들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테터 기반((태터툴즈, 티스토리, 오마이뉴스 블로그 등)에만 있는 독특한 지역 태그... 다른 사이트에서 블로깅을 하시는 분들은 조금 생소한 기능일 것 같네요... (사실 저도 그 동안 지역 태그가 먼지 잘 몰랐습니다..-_-;;) 지역은 같더라도 서로 다르게 느낀 블로거들의 ..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이올린 지역 서비스 오픈
    이올린의 지역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http://eolin.com/location 현재 태터툴즈와 워드프레스(플러그인 이용)의 글들을 모아주는 메타블로그인 이올린~!! 아직 올블로그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진 않지만 그래도 그만의 매력이 있는 곳이죠.. 이번에 지역서비스가 오픈이 되었는데요. 태터툴즈 글 포스팅 시 태그 밑에 있는 지역 부분에 입력된 정보로 글을 분류하여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근데 좀 복잡한것 같네요. 사용자가 입력한 정..

    답글삭제
  4. 하앗... 제 홈피가 예제로 쓰였네요..

    이런 영광이... ^^;;



    좋은 하루되세요!~

    답글삭제
  5. 기다리던 지역 이야기 서비스가 개장했네요.^^



    그런데, 지역 네비게이션?이 IE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Firefox에서는 작동이 안되는 것 같네요.. 저만 그런건지?



    아니면, 지역 네비게이션을 IE전용으로 제작된건가요? Firefox에서도 작동되었으면 좋겠는데...



    어째든 개장이 되어서 축하드립니다..^^

    답글삭제
  6. @초보 - 2006/10/13 14:35
    어젯밤에 문제가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수정되었습니다. 맥용 파이어폭스, 사파리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

    답글삭제
  7. 건의 사항 하나 잇는데요

    지역별로 rss 를 제공해주셧으면 좋겟어요.. 태그두요

    올블로그 같이 말이죠.. 올블로그같은건 검색어같은거 치면 rss 주소제공해줘서

    rss 리더기로 관심정보를 다 수집할수 있어서 좋은데

    지역이야기도 지역별로 rss 를 제공하면 자기 사는 지역사람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할수도 있을거 같아서 건의드립니다.

    답글삭제
  8. Nakada님, 좋은 제안 감사드립니다...! 도입 검토하겠습니다.

    아울러 저희가 갖추어야 하는 기능이 지역 딕셔너리 기능입니다.

    즉 서울과 서울특별시를 시맨틱하게 묶어서 동일한 지역 피드에 내보내는 기능이지요.

    포함 해서, 많은 기능들 앞으로 선보일테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9. 안녕하세요? 궁금해서 글을 남깁니다.

    1.0이후 버전을 쓰고 있는데, 사용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포스트를 쓰고 아래에 '발행'에 체크를 하면 글이 등록이 되는것인지요.

    예전에 썼던 포스트를 시험삼아 해보니 싱크가 안되는 것 같아서요.

    차례대로 하는법.. 부탁 좀 드려도 될까요?

    답글삭제
  10. 지역로그와 태그에 대하여 TT 가 아닌 다른 설치형 블로그/자체 제작한 블로그에서 싱크할 수 있는 방법/프로토콜...을 알려주세요.

    아니면, T.T 에용.

    답글삭제
  11. @Fishwood - 2006/10/16 04:57
    예전의 글을 싱크하기 위해서는 발행 시간을 "갱신"으로 두고 하셔야, 현재 시간순으로 노출되는 이올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래된 글을 이올린에 한번에 노출시키게되면 다른 분들이 보시기에 좋지 않겠지요? 현재 시간을 그래도 둔 상태에서 발행을 누르시면 모두 발행된 상태가 됩니다.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답글삭제
  12. @unolee - 2006/10/18 08:07
    곧 관련된 api를 공개하겠습니다. ;) 그런데, 직접 만드시 블로그인가요? 멋집니다. :)

    답글삭제
  13. @eolin - 2006/10/18 16:27
    '곧' 이라함은 오늘이지요? ^^

    네, 직접 만든 혼자만의 설치형 블로그죠. ^^

    (조금은 과도한 취미생활입니다.)

    제 아내가 TT나 WP도 어렵다고 해서...

    답글삭제
  1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6. @Anonymous - 2006/10/22 13:30
    현재 목록에서는 노출되지 않으나, 검색시에는 노출되고 있습니다. 싱크 해제시 검색에 노출시키지 않는 부분은 금주내로 처리될 예정입니다. 비밀댓글님의 포스트는 일단 내일 중으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불편드려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17. @Anonymous - 2006/10/24 16:57
    1.1 RC에서 싱크 부분에 버그가 있었습니다. 정식판 배포시 패치된 형태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18. 안녕하세요 다름이아니라 저는 워드프레스 유저인데 이올린 태그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다름이아니라 이올린은 Technorati와 Allblog 태그검색방식이 조금 다른듯해서 해결책을 얻기위해 문의합니다. 문제가 되는 점은 태그에 공백이 있을경우 예를 들어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에서 다른 두곳은 공백처리를 확실히 해주는 방면에 이올린에서는 "악마는+프라다를+입는다" 이런식으로 공백을 "+"로 치환해버려서 검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를 공백으로 바꿔주실수 있으신지요:)

    비록 워프 유저지만 이올린을 아끼고 좋아하는 마음으로 이렇게 건의합니다.

    답글삭제
  19. 이올린의 지역서비스에 참 관심이 많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이올린 지역서비스와 비슷한 것을 만들고 싶었거든요. 그러면서 더 열정이 생겼던 건 구글맵스 때문이었습니다. 이올린 지역서비스도 구글맵스와 연동하면 더 재미나지 않을까 하네요. 그냥 제 바램입니다. 오픈된 마인드로 오픈된 서비스를 잘 활용하여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웹2.0(잘 모르지만...) 의 마인드 중 하나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올린 좀 더 기대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0. @mini - 2006/11/02 12:39
    감사합니다. 확인 후 적절하게 처리하고 알려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21. @redcciga - 2006/11/02 13:48
    아직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redcciga님의 기대에 부응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