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12일 월요일

추천글 산정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이올린 개편 시기부터 실시간글목록과 추천글의 비중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TNC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올린에 발행되는 포스트가 점점 늘어나면서 실시간 포스트의 경우, 5분 이상 메인면에 체류하기가 힘이 듭니다.  때문에 어떻게 하면 블로거들의 좋은 글을 오랜 시간 노출시킬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올린 메인의 추천글은 이올린에 발행되는 전체 글 가운데 추천/북마크수/조회수 등 다양한 기준을 통해 산정된 점수를 기준으로 평균 이상인 "모든 글"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글들이 보여지길 바라서입니다.

최근 많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얘기되었던 특정 블로그의 경우, 최근 티스토리에 My이올린 플러그인이 추가되면서 기존에 업데이트되지 않았던 조회수 점수가 반영되면서 갑작스레 이올린을 도배한다는 오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공지를 좀 더 일찍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제기를 하신 분, 오해를 받으신 분 모두에게 너무나 죄송합니다.

현재 추천글 로직에 대해 다양하게 검토 중이고, 더욱 다양한 글들을 나눌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포털에서는 내부 운영자에 의해 "걸러진" 포스트 등을 "배치"하는 형태로 필터링을 하고 있지만, 이올린의 경우에는 이용자의 행동에 기반에 글들을 노출시키다보니, 아직은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들 항상 겸허히 듣고 있습니다.

좋은 방안이 있다면 의견 계속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월 12일 오후 11시 41분 추가
My이올린 플러그인이 활성화된 블로그의 경우, 해당 블로그에서의 포스트 실제 조회수가 로직에 의해 반영됩니다.

2월 12일 오후 11시 42분 추가

문제가 되었던 특정 블로그의 경우, 추천글 산정 방식이 개선될 때까지 추천글에는 노출이 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해당 블로그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댓글 12개:

  1. 좋은 티스토리의 메타 블로그가 되길 바랍니다. ^^

    답글삭제
  2. 이올린에서 몇 가지 실험을 해봤는데..

    아쉽게도 다 먹히는 편이었습니다.

    이건 좋게 보면 자유롭다는것..

    나쁘게 보면 악용 소지가 크다는 것..

    이올린이 자유도를 높게 준다는 것에 아주 환영합니다.

    다만.. 이를 악용하게 된다면... 아쉬운 일이죠.

    이건 블로거들이 보다 신중해져야할 부분인데..

    아쉽죠..

    때론... 잣대가 필요하기도 한 듯 합니다.

    세상엔.. 완벽한 파라다이스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가 공감할만한.. 좋은.. 최소한의 잣대가 마련되리라 믿어봅니다.

    모두의 손으로 만들어진...

    답글삭제
  3. 추천글에 글 안올라가도 좋으니

    "새포트목록"에 글좀 올라가게 해주세요.!!!





    발행을 눌러도 리스트에 나오지 않아요.

    검색을 하면 글은 존재하더군요.

    하지만 새포트목록에 글이 안뜨니 클릭은 항상 0.........



    좀 고쳐주세요

    답글삭제
  4. @낙서 - 2007/02/14 07:50
    저는 www.acoc.co.kr/surace를 운영하고 있는 일반 유저 '아르'라고 합니다. 낙서님께서 이올린에 자신의 글 일부분이 일시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아 화가 나신 모양인데...





    그 이전 문제로 낙서님 블로그인, psp.tistory.com의 불법 하드로더, 불법개조칩, 에뮬레이터 공유자료나 어떻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저들 입장에선 공짜로 제공해주시니, 그만큼 고마운 블로그도 없겠지만, 그걸 상품으로써 판매하는 게임회사들 입장에서는 불법 다운로드 와레즈 홈페이지로밖엔 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좀 궤변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불법자료 공유지향성 블로그의 글을 메타사이트 메인에 노출시켜서 뭘 어쩌겠다는 겁니까... 그런 조치를 취해준 이올린측에 고마워하셔야 할 입장이 아닌가요?





    제가 보기엔 언제 티스토리 계정이 삭제되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인데, 그깟 이올린 메인에 노출빈도를 좀 줄었다고 해서, 이올린에 사과요청을 하실만한 입장이 못 되실 것 같으신데요. 잘은 모르겠지만 작년엔 scek에서 삭제요청까지 해왔던 모양인데... 어떻게 괜찮으실련지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5. 오해를 받았던 해당 블로그의 주인장입니다.



    글 잘쓰고 있다가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듣고 당황했습니다. 오해의 발언과 이상한 글로 사람을 곤란하게 하는 분까지 출현하여 당황했지요. 정작 저는 아무런 소식도 듣지못했는데 모르는 곳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어안이 벙벙합니다. 나름대로 유저들이 파워블로그로 만들어 준터라 방문객 숫자만 신경을 썼지 글 발행으로인한 이런 어이없는 경우가 생길줄은 몰랐네요.





    이올린의 바른 대처를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6. @아르 - 2007/02/14 07:05
    아르님 같은 분이 상당히 많이 계시는데, 저정도 크기에 불법 자료를 다루면 바로 법적조치를 당하게 됩니다. 겉만 보시고 불법 자료 블로그라고 바로 단정하시는가본데, 이미 소니에게 그러한 면을 경고받고(10개월전입니다) 지금은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무슨 근거로 그런 말을 하시는지 모르지만, 확실하지않으면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실례아닌가요?





    그렇다면 소니가 제 블로그를 모르는가? 그것도 아닙니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기에 문제삼지않을뿐이지요. 남을 비방하기전에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식의 댓글은 오해와 싸움을 조장하는 댓글이지요. 아르님은 싸움을 즐기시나요?





    딱히 이올린을 도배할 생각도 없다가 이런 일을 당하니 어안이 벙벙할뿐입니다.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이올린(Eolin.com)의 추천 UI 불편하다. 개선안.
    좋은 글이 많이 노출되도록 하자는 취지로요즘 이올린에 자동로그인을 설정하고,해당 블로그에 "이올린에 추천하기" 버튼이 있으면 종종 눌러주곤 한다.(나중에 북마크처럼 내가 추천한 글을 찾아볼 수 있으니 북마크하는 것보다 편하다. ^^ )추천을 누르고 나면 결과 페이지가 뜬다. 이렇게.그런데 이것도 한 두번이지... 꽤나 번거롭게 되어있다.아주 간단한 부분이지만 굳이 저렇게 둘 이유가 있나 싶다.사용자가 방금 전에 추천을 눌렀는데,굳이 결과 페이지에서..

    답글삭제
  8. @낙서 - 2007/02/14 07:50
    낙서님께 딴지 걸었던 봉나인입니다.

    제가 왜 낙서님께 딴지를 걸었는지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올린에서 너무 많은 포스트를 인기글로 등록하셨기 때문입니다. 간단하죠. 단지 갑자기 너무 화가났거든요.

    제가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라서 그러는게 아니라. 꼭 발행을 하셔야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서 입니다.

    발행하지 않고 공개로 하셔도 충분하실텐데 굳이 발행을 하셔서 혼란을 일으키신 실수도 있으신 것 같군요



    제가 좀 많이 발끈해서 낙서님께 기분나쁜 이야기도 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선 죄송하게 생각하고 제가 올린 글도 삭제 조치를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부분을 제외하고 낙서님께 드린 말씀의 요지는 낙서님도 충분히 생각해 보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올린은 낙서님처럼 큰 블로거들만 있는것이 아니라 저처럼 작고 작은 블로거들이 모여서 만드는 곳이라고 생각하는데. 낙서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군요.



    아무튼 낙서님의 블로그가 더욱 번창하시고 게임관련 블로그중 1위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올린에서의 신중함은 잊지 말아주세요 (발행말고 공개로!)

    답글삭제
  9. 추천 북마크 조회수 로 인한 추천글 산정에 있어서..

    추천글 등록시 글이 발행된 시간을 기준으로 적용되지 말고, 추천글 등록 기준의 시간대로 등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발행되자마자 추천글은 되지 않았지만, 꾸준하게 사람들이 찾아와 추천글이 되었는데... 이미 추천글 목록에서 지나가 다음페이지에 뜨면 -_- 뜨나마나 이지 않을까요?



    현재는 추천글 등록도 글 발행 시간을 기준으로 적용 되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0. trackback from: 이올린, 매너 있게 사용합시다
    이올린 북마크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한테만 필요한 건 공개 안 하고 북마크할 수도 있고, 마음에 들어서 다른 사람한테 보여주고 싶은 글은 자기 느낌을 담아서 보여 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가끔 이 북마크 기능과 추천 기능을 자기 모든 포스트에 떄리는 '돼지' 같이 욕심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요. 추천이야 뭐 그런가보다 이해하겠습니다. 그런데 북마크를 그런 식으로 사용하면 새로 올라온 북마크 목록에 도배가 되거든여? 물론 실수일 수..

    답글삭제
  11. trackback from: 이올린 클래식은 바뀌어야 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 메타 사이트가 이올린 클래식과 올블로그 정도입니다. 이올린 클래식은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다양한 포스팅을 접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구요 올블로그는 나름 양질의 실시간 인기글 목록을 보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올블로그도 예전같지는 않다는 아쉬움이..ㅠㅠ) 하지만 이미 많은 분들께서 지적해 주셨지만 이올린 클래식의 경우 거의 항상 "섹시, 노출...등"의 포스팅이 실시간 인기글 목록에 한 두개씩은 포함되곤..

    답글삭제
  12. 최근 이올린 클래식을 사용하며 느낀점과 개선했으면 하는 것들 그리고 간단한 버그리포팅?을 트랙백 드리고 갑니다.



    주말 새벽에 올린 글이라 혹시나 이올린 관계자께서 아무도 안보시면 어떡하나 걱정입니다...ㅠㅠ

    답글삭제